안녕하세요. 임상심리사 노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불안장애 원인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려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불안장애를 직접 겪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 봅니다. 불안장애 원인에 대해 소개할 테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원인을 알아야 치료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 불안장애 원인 다양합니다.
사람마다 불안장애를 일으킬수 있는 요인들이 다양합니다. 한 사람에게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불안 장애의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불안 장애의 원인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불안장애 원인 복합 요인설
불안장애 원인이 어떤 하나의 요인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현대 문명사회가 발전하면서 과거와는 다른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과 더불어 사회적 요인, 유전적 요인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불안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뇌 신경전달물질 요인설
뇌신경과학이 발달하면서 뇌의 기능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기술이 발달했습니다. 그로 인해 수많은 뇌질환에 획기적인 치료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불안장애 원인에 뇌 신경전달물질 때문일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사람이 안정적인 마음이나 즐거운 마음, 두렵거나 불안한 마음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특히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합니다. 특히 이 물질은 우울증 환자에게 적게 분비된다고 합니다.
불안을 조절하는뇌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이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결핍되거나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은 환경적 요인, 개인의 신체질환, 뇌 건강 문제, 운동 부족, 건강한 식습관 부족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저의 다른 글을 보시면 치매나 파킨슨병 브레인 포그 증상를 다룬 글들이 있습니다. 모두 뇌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불어 뇌 건강에 좋은 치료법들도 소개하고 있으니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글들을 링크 걸어 두었습니다.
3. 불안장애 원인 유전설
불안장애 원인이 유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 유전설은 어떤 질환이든 나오는 학설입니다. 특히 어떤 질환에 대해 분명한 원인을 찾지 못할 경우 유전적 요인으로 돌리는 경향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후생유전학이 관심받고 있습니다. 사람의 유전자, DNA도 환경적 요인에 의해 언제든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분야입니다.
4. 불안장애 원인 뇌 구조적 원인설
이것도 뇌 신경전달물질 원인설과 비슷합니다. 뇌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불안장애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선천적으로 뇌 구조가 정상적이지 않거나 사고나 질병에 의한 뇌질환 등고 뇌의 구조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불안장애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사회심리학적 원인설
심리적 요인에 의해 불안장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리치료 분야에서 불안장애 원인이 환자의 심리적인 문제, 역기능적인 사고, 생각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실제 불안장애 심리치료 현장에서도 인지치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환자가 사회심리적 원인에 의해 원인이 된 불안 장애를 일으키는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치료사가 개입합니다.
환자의 비합리적인 사고 패턴을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안장애 인지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의 다른 글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6. 불안장애 정신적 충격 원인설
정신적 충격 원인설은 간단히 말해 트라우마에 의해 발생하는 불안장애입니다. 불안장애를 겪는 분들 중에 이 트라우마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릴적 누군가에게 받은 상처에 의해서나 정신적 충격, 사고에 의해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비정상적인 공포감이나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불안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급성 스트레스 장애,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일으키는 사고나 재해도 불안 장애의 원인 될수 있습니다.
7. 불안장애 환경 요인설
임상심리 분야를 깊게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찾아낸 사실입니다.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분야인데요. 정신 질환이나 심리 문제도 환경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환경 요인이라고 하면 너무 광범위 한데요. 하나만 쉽게 예를 들면 음식이 정신과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는 이미 과거 우리가 전통적으로 먹어 왔던 음식과 많이 다릅니다. 과거 건강한 식단에 비해 가공 식품들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이런 인공적인 음식들에는 정체 불명의 합성화학 물질들이 첨가됩니다. 이런 인공 감미료들이 뇌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게 되고 수많은 뇌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