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걸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치매 발병 원인은 다양하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치매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다릅니다. 그리고 뇌의 어느 부위에서 발병되는지에 따라 다양한 치매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이 글은 치매 원인과 발병, 치매 걸리는 이유 그리고 치매 종류와 그 유형에 따른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읽기는 치매를 예방합니다.
■ 치매 발병과 원인,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치매 환자가 갈수록 증가 추세입니다. 왜 치매 환자가 늘어나고 있을까요? 단순히 노화 문제일까요? 노인 인구 증가 때문에 치매 환자가 느는 것일까요? 물론 노인 인구 증가도 치매 증가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노인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에게도 이른 치매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 나이, 노화
- 비정상적인 단백질 물질이 뇌에 축적
- 타우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 유전적 문제
- 당뇨병
- 우울증
- 흡연 문제
- 뇌 노폐물 축적 원인
- 수면 장애(불면증)
- 환경적 문제
- 뇌 독소 노출 문제(중금속, 제초제, 발암물질 등)
- 알코올 문제
- 영양 부족, 운동 부족 문제
- 뇌 손상 문제
- 뇌 감염 문제
위에서 언급한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외에 다양한 원인들로 치매에 걸리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치매 종류(유형)에 따라 어떤 이유와 원인으로 치매가 발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치매 종류와 원인
현재 알려진 치매 종류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치매
- 혈관성 치매
- 루이소체 치매
- 전두엽성 치매(피크병)
- 혼합형 치매
1. 알츠하이머 치매 원인
알츠하이머 치매는 치매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치매 유형입니다. 뇌 신경망에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쌓여서 치매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발견되었습니다.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신경세포의 활동을 저해하면서 뇌 세포를 손상시키는 치매 유형입니다.
쉽게 말해서 뇌에 노폐물 같은 단백질 물질이 쌓여서 뇌기능이 떨어져서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이 이상한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고 합니다.
2. 혈관성 치매 원인
혈관성 치매는 뇌 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면서 발생하는 치매입니다. 보통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치매의 원인이 됩니다. 뇌혈관이 손상되면 뇌 세포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서 신경세포들이 죽게 됩니다.
이때 뇌세포가 죽으면서 치매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혈관성 치매는 당뇨병하고 관련이 깊습니다. 어떤 학자는 치매를 3형 당뇨병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만큼 혈관이 막히거나 혈류가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면 뇌세포가 서서히 죽게 되어 치매에 걸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혈관성 치매는 걷기가 좋습니다.
3. 루이소체 치매 원인
루이소체 치매의 원인은 뇌신경세포에 루이소체(Lewy body)라 불리는 특이한 단백질 물질이 쌓이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루이소체 단백질 물질이 원인이 되어 치매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종의 이것도 노폐물 같은 비전형적인 단백질이 뇌세포에 쌓여서 치매에 걸리게 되는 유형입니다. 이 특이한 루이소체 단백질 물질이 뇌의 후두엽 부위에 쌓이게 되면 환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루이소체 치매 증상의 특징이 환시가 보이고 정신분열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조현병으로 잘못 진단되기도 합니다.
4. 전두엽성 치매(피크병) 원인
일명 전두엽 치매라 불리는 치매 유형입니다. 이 치매는 젊은 사람들도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45~65세 나이에도 걸릴 수 있는 치매입니다.
그리고 전두엽과 측두엽의 뇌 세포 속에 타우 단백질 같은 비정상적인 물질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비정상적인 단백질 물질이 전두엽 신경세포들을 손상시켜 뇌세포를 죽게 만듭니다. 그로 인해 전두엽과 측두엽이 위축되어서 치매 증상이 발병하게 됩니다.
5. 혼합형 치매 원인
각 치매가 진행될수록 여러가지 치매 유형(종류)이 혼합되어서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초기에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을 보이다가 치매 증상이 진행 될수록 루이소체 치매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 치매의 증상 정도, 진행속도에 따라 여러 치매 유형이 혼합되서는 나타납니다.
● 치매 걸리기 쉬운 조건 (치매 걸리는 습관들)
혈관성 치매를 제외하면 주로 뇌에 특이한 단백질 노폐물이 쌓이는 것이 치매 발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단백질 물질이 쌓이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유전자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고 환경적인 원인이나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 외에 치매에 걸리기 쉬운 사람, 습관들에 대해 요약해 봅니다.
- 당뇨병이 있으면 치매 걸릴 위험이 높다.
- 수면 부족, 불면증이 치매 확률 높인다.
- 걷지 않는 습관, 오래 앉아 있는 생활 등 움직이지 않는 습관이 치매 발병률 높인다.
- 담배, 술이 치매 발병률 높인다.
- 과식하고 움직이지 않는 습관, 운동 부족병이 치매 확률 높인다.
- 걸음걸이 보폭이 좁고 속도가 느릴수록 치매 걸릴 위험이 높다.
- 대사증후군(고혈압, 고지혈증, 고혈압, 내장지방 비만)이 있으면 치매 발병 높다.
★ 치매 예방, 개선하려면...
치매 예방과 개선에 운동이 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특히 산책, 걷기, 춤추기 등 몸을 움직이고 걸을수록 뇌는 건강해집니다. 저의 이전 글 [치매 운동치료]와 [치매에 좋은 음식들]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꼭 읽어 보실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