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걸리면 불면증이 생긴다? 불면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린다? 치매와 불면증, 수면장애는 서로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심해지면 치매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치매에 걸리면 불면증을 호소합니다.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길래… 지금부터 설명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왜냐하면 읽기는 치매를 예방합니다. 뭐든지 읽으세요.
치매에 걸리면 불면증을 호소합니다.
“밤에 잠을 잘수 없다.” “새벽에 자주 깬다” “갑자기 한밤중에 깬다” “일찍 깨면 다시 잠들지 못한다” 등 치매 환자 중에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린 경우 더욱 수면 장애로 고통을 호소합니다. 치매 자체도 고통스럽지만 잠까지 편히 잘 수 없다면 더욱 삶이 고통스럽습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지켜보는 가족 모두에게 고통입니다. 왜 치매에 걸리면 잠을 편히 잘 수 없을까요?
치매와 불면증, 왜 수면장애가 생기나?
우선 치매와 불면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치매가 왜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치매에 걸리는 이유와 원인을 설명하고 치매가 어떻게 수면장애를 유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치매에 걸리는 이유, 원인
우선 치매에 걸리는 이유와 원인부터 아셔야 합니다. 혈관성 치매를 제외하면 대부분 치매는 뇌에 비정상적인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타우 단백질)과 노폐물이 쌓여서 뇌가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고 손상되어서 그렇습니다. 그로 인해 점점 뇌세포와 신경세포가 죽기 때문에 치매가 나타납니다.
치매 원인과 이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저의 이전 글 [치매 발명 원인 발견과 걸리는 이유]를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2. 치매 불면증, 수면장애 이유는?
치매 환자는 뇌세포 손상과 위축으로 전체적인 뇌 기능이 점점 퇴화합니다. 수면을 담당하는 뇌기능과 호르몬 분비도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인 경우 치매를 유발하는 비정상 단백질이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치매 단백질이라고 불리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과 노폐물이 뇌에 쌓이고 축적되어서 치매와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실제 불면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도 덩달아 높아집니다.
3. 치매 불면증의 원인 베타 아밀로이드?
치매 환자 중 수면 장애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밤에 잠을 잘 수 없다든지, 갑자기 새벽에 깨는 수면 장애를 겪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은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원인입니다.
이 노폐물 단백질은 낮에 뇌 속 축적되고 밤에 자는 동안 분해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수면 중에 뇌를 청소하고 치유하는데 불면증은 뇌의 회복력을 방해하여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에 쌓이게 만들어 치매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 불면증과 해마 쥐 실험
미국 쥐 실험 연구에서 쥐를 자지 못하게 계속 깨우면 뇌 측두엽 속 해마에 베타 아밀로이드가 쌓이는 현상이 밝혀졌습니다. 해마는 단기 기억력과 장소, 공간 기억 능력과 연관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의 특징이 기억력 감소와 공간 기억력 감소로 길을 자주 잊어버리고 길거리에서 배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면증 , 수면 장애가 알츠하이머 치매의 위험을 높입니다.
4. 치매 환자의 활동량 부족
치매 환자는 낮에 활동량이 적습니다. 밖에 나와서 햇빛을 받을 일이 없고, 주로 방 안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햇빛은 수면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의 원료가 되는 비타민 D가 있습니다. 낮에 활동량이 적고 햇빛을 받지 못하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라도 실내 방안에만 있기 보다 야외로 나와서 아침 햇빛을 받으면서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햇볕 쬐면서 산책하면 뇌의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화됩니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고 마음의 안정과 행복감을 느끼게 합니다. 수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걷기와 햇빛 받기는 치매 개선뿐 아니라 불면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5. 불면증의 다른 원인들
치매 말고도 불면증을 유발하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짧게 요약해서 소개합니다. 저의 이전 글 [불면증 원인과 이유 11가지]을 보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요인
- 생체리듬 변화 (야간 근무 등)
- 늦게 잠드는 습관이 생체 시계 교란
-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 (블루라이트 송과샘 자극)
- 늦은 과식 습관
- 정신적 외상
- 약의 부작용으로 인한 수면 장애
- 카페인 등 자극적인 음식
- 노화로 인한 불면증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치매에 의해 유발되는 불면증 외에도 다른 이유로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중에 불면증을 유발하는 나쁜 습관이 없는지 확인하고 고쳐나가야 합니다.
6. 치매 불면증에 좋은 음식(수면장애 음식)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숙면 음식을 소개합니다. 치매로 인한 불면증이든 다른 이유로 인한 불면증이든 수면 장애는 다른 질병에 걸릴 위험을 높입니다. 하루빨리 불면증을 치유하고 숙면하시길 바랍니다.
- 아몬드
- 키위
- 캐모마일 차
- 호두
- 체리
- 새싹보리 분말
- 상추
- 셀러리 주스
- 감초
저의 이전 글 [수면에 좋은 음식 9가지] 보시면 각 음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숙면에 필요한 영양 정보와 각 음식이 어떻게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연구 결과 내용도 나오니 한번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숙면이 자연 치료제입니다.
불면증을 꼭 치료하셔서 숙면에 드시길 기원합니다. 잠이야 말로 자연이 준 자연치료제입니다. 수면과 건강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들이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잠은 건강에 필수입니다.
치매로 불면증이 있는 경우이든, 불면증이 있었어 치매에 걸릴까 불안해 하든, 아니면 다른 질병에 의해서든, 잠은 보약이고 숙면은 자연치료제입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수면 유도제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 합성화학물로 만든 것보다 자연 추출물로 만든 수면 유도제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자연 추출물로 만든 괜찮은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수면 유도제의 성분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