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면증 수면장애

나의 수면장애 극복 경험 이야기

수면장애 극복 경험
수면장애 극복

제가 20대 후반에 겪었던 수면장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그때는 잠의 중요성을 알지 못했습니다. “잠 한번 푹 자보고 싶다”라고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이 늘 하는 말입니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을 수면장애를 겪고 나서 깨달았습니다. 

 

 

내가 겪은 수면장애 극복 경험 이야기

저는 20대 후반 시절에 수면장애로 크게 고생한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젊어서 그런지 잠의 중요성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낮과 밤이 바뀌는 생활과 불면증을 크게 한번 겪고 나서 잠이 사람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남들 다 자는 시간에 잠들지 못하는 고통, 새벽까지 뒤척이다 남들 일어나는 시간에 그때서야  잠깐 잠이 들곤 했었습니다.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밤에 자고 낮에 일어나서 활동해야 하는데 저는 그 반대였고 그 생활이 무척  고통스러웠습니다. 

 

생활도 엉망이 되고, 늘 피곤하고, 얼굴은 부어있는 것처럼 보였고, 표정은 늘  어두웠습니다. 인간관계도 삐걱거리고 짜증을 내는 날이 많았습니다. 무기력했고 기억력도 떨어졌습니다. 수면장애를 겪고 나서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장생활, 성격 변화, 인간관계 등 영향을 안 미치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수면과 불면증, 잠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공부할수록 잠이 잠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면 안 되겠다 싶어서 수면장애를 고칠 수 있는 모든 것을 공부하고 실제 시도해 보았습니다.

 

 

수면장애 극복을 위한 노력들 

수면과 불면증에 대한 책이나 구할 수 있는 영상 자료들 모두 다운 받아서 보기도 하고 어떻게 하면 잠을 잘 잘 수 있을까? 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시간에 자고 싶었고 남들 일어나는 시간에 일어나고 싶었습니다. 

 

저의 수면 패턴이나 나쁜 수면 습관을 파악하고 싶었습니다. 자면서 대체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싶어서 자는 동안 녹음해서 저의 코골이나 이갈이를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증상이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수면 전문가들이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왜 수면장애가 생겼는지 제 스스로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하고 싶었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싶었습니다. 요즘은 수면다원검사가 잘 되어 있었어 언제든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지만, 그때는 수면에 대한 중요성이나  수면검사가 대중화되지 않아서 잘 몰랐습니다.

 

저의 수면장애는 나쁜 수면 습관, 수면 패턴으로 인해 체내 생체시계가 뒤로 밀려나서 생기는 증상임을 깨달았습니다. 새벽 아침이 되어서야 잠에 들고 오후에 깨어서 생활하니 일어나도 멍한 상태였습니다. 어떤 때는 하루에 2~3시간 자고 일어나서 일하러 가기도 했습니다. 쏟아지는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계속 마셨습니다.

 

이게 또 악순환을 일으켜 밤에 잠이 안오고 뇌는 각성이 되어서 일찍 누워도 눈만 말똥말똥 뜨고 있는 상태가 반복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생체시계가 뒤로 밀려나고 수면 패턴이 깨졌던 것입니다. 그때 수면 전문가들이 쓴 책과 다큐영상, 의학 영상들을 보면서 알게 된 정보였고, 수면장애 원인을 파악하는데 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제 자신의 나쁜 수면 습관, 수면 패턴을 파악하자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방향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면에 좋다는 음식이나 허브차는 물론 숙면에 조금이라도 좋다면 어떤 것이든 시도해 보았습니다. 심지어 다양한 베개에도 빠져보고 시도해 보았습니다. 

 

커피 같은 생체시계를 교란하는 카페인 음식을 끊고 정해진 시간에 누워서 새로 수면 패턴을 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또 스마트폰의 불빛이 수면과 관련된  송과샘을 자극하여 수면장애를 일으킬수 있다고 해서 자기 전에는 폰도 멀리 했습니다. 

 

정해진 기상 시간에는 피곤해도 반드시 일어나려고 노력했고, 꼭 아침 햇살을 받고 걷기 산책도 했었습니다. 이런식으로 바른 수면 습관을 익히려고 노력했고,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그전과는 다르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결국 점점 정상적인 수면 패턴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수면장애 겪은 후 저는 지금도...

저는 지금도 잠을 최대한 잘자기 위해 노력합니다. 요즘도 조금만 늦게 자거나 잠자는 패턴이 깨진다 싶으면 다시 긴장하면서 잠을 잘 자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가 괜히 이런 글 쓰는 게 아닙니다. 직접 겪어 봐서 압니다.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 20대 후반에 절실히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잠 못 자는 고통을….

 

현재는 수면 전도사가 되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에게 수면의 중요성, 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입에 침이 마르도록 강조합니다. 잠은 진짜 중요합니다. 모든 건강에 기본 중에 기본이고 그리고 가장 중요합니다. 잠을 절대 쉽게 봐서는 안됩니다.



수면장애 증상이 심하시면...

수면장애 계속 방치하시면 건강이 더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수면장애를 겪을 때는 그나마 증상이 오래되지 않았고 더 악화되기 전에 극복한 운이 좋은 케이스입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불면증이나 수면장애가 심하시고 증상이 오래된 분이시라면 지금이라도 자신의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나 나쁜 수면 습관, 수면 패턴을 파악해 보십시오.

 

자는 동안에 일어나는 일은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수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수면다원검사부터 한번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요즘은 수면센터, 수면클리닉도 많이 생기고 있고 비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면검사 비용 얼마인가요? (수면다원검사)

 

수면검사 비용 얼마인가요? (수면다원검사)

수면검사 비용에 대해 알고 보고 계신가요? 잠을 잘 주무시지 못하시죠? 요즘 수면장애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수면검사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구체적인 수

mind-power.tistory.com